Acquirement and Storage of Knowledge in Intelligent Character System Using Question Answering System

질의응답시스템을 활용한 지능형 케릭터 시스템에서 지식의 획득과 저장

  • Park, Hong-Won (DooReSoft Corp. Human Interface Laboratory) ;
  • Lee, Ki-Ju (DooReSoft Corp. Human Interface Laboratory) ;
  • Lee, Su-Jin (DooReSoft Corp. Human Interface Laboratory)
  • 박홍원 (㈜두레소프트 부설 휴먼인터페이스 연구소) ;
  • 이기주 (㈜두레소프트 부설 휴먼인터페이스 연구소) ;
  • 이수진 (㈜두레소프트 부설 휴먼인터페이스 연구소)
  • Published : 2002.10.11

Abstract

질의응답시스템을 활용한 지능형 케릭터 시스템에서는 지능형 케릭터가 사용자(게이머)의 질의에 대해 응답할 때 해당 케릭터에 특정 지식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에 대비하여 해당 지식을 질의의 주체인 사용자 혹은 다른 외부변수로부터 획득하는 방법론과 획득한 지식을 지능형 케릭터의 지식구조에 저장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케릭터가 사용자가 입력한 자연어 문장으로부터 특정 지식을 획득하고 획득한 지식을 정해진 방법에 따라 지능형 케릭터가 이해할 수 있는 지식구조로 구조화하는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통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