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for Improvement of Computer Literacy using Peer Tutoring on the Curriculum of Computer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재량 활동에서 동료교수를 통한 컴퓨터 소양 능력 신장 연구

  • Jeong, Eun-Ah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Yun-Sh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Ch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정은아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 김윤신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Published : 2004.01.26

Abstract

컴퓨터 소양 교육은 학교가 안게 된 하나의 새로운 과제가 되었다. 이러한 컴퓨터 소양 교육은 그 교과 내용 자체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학습자간의 준비도의 편차가 심하다. 준비도 격차가 큰 학습 내용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동료 교수법을 적용해 보았다. 동료 교수법이란 선행 학습자가 후행 학습자를 도와주고, 후행 학습자 역시 선수 학습자를 조력하는 역할을 하는 방법이다. 동료 교수 학습의 기본적인 과정은 '짝 정하기', '역할 정하기', '과제 제시 및 수행', '역할 바꾸기', '피드백'의 순이다. 동료 교수에 적합한 단원을 선정하여 학교재량활동 시간에 지도함으로써 컴퓨터 소양 능력 이외에도 사회성과 책임감, 의사 소통능력, 목표 의식 등에 전반적인 향상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