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Plan of Appropriate Instruction for ICT Based Teaching-Learning Types

ICT 관련 교수-학습 유형에 적합한 수업 적용 방안

  • 현석한 (제주한천초등학교) ;
  • 김종진 (홍익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김종훈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1.26

Abstract

최근 컴퓨터 교육이 일반적인 방향이나 내용은 컴퓨터를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컴퓨터에 관한 교육'보다는 '컴퓨터를 자료로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높여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실생활에 맞는 교육과정, 학습 수용자 중심의 과정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전교과에 20%이상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교수-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각종 연구 자료를 기초로 여러 연구 기관의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해 나가는 교수-학습 방법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 유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 후 설문 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