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Cyber Home Study

초등 사이버가정학습 실태분석 - 충북지역을 중심으로 -

  • Cho, Yang-Su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Dong-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조양수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과중한 사교육비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이버 가정학습 서비스가 도입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 실태분석을 통한 내실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사이버가정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4개 영역 45문항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이버가정학습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학생의 자발적 참여 유도, 사이버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사이트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서버증설, 수요자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과목과 내용의 컨텐츠 확보, 학교 교육과 연관성을 가지고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