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Method for Applying Identity Management on Cable-IPTV

Cable-IPTV에서의 IdM 적용방안 연구

  • 박준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이영표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희동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장재영 (정보보호진흥원 개인정보보호기획팀)
  • Published : 2009.08.27

Abstract

케이블 방송사업자들은 디지털화를 추진하면서, 한편으로는 케이블 망을 이용하여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의 통신사업에도 진출하였다. 한편, 통신사업자들은 IPTV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방송분야에 진출하면서 양 사업자들의 경쟁이 도입되었다. 향후 디지털케이블방송이 IPTV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Cable-IPTV로의 진화와 양방향 콘텐츠 서비스의 도입이 필요하고, 이를 실현할 대표적인 서비스로 T-commerce가 주목받고 있다. 또한 T-commerce 서비스 도입을 위해서는 가입자의 정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IdM(Identity Management) 기술이 필요하고,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케이블방송에서 IdM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기술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