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for Quality of Experience in Ubiquitous Service

Ubiquitous Service에서의 QoE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10.05.19

Abstract

최근 통신서비스는 유무선환경이 융 복합되어지고, 통신의 주체도 기존의 전화, 휴대전화, PC에서 센서를 이용한 사물통신까지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통신환경의 변화는 수년간 논의되어온 유비쿼터스서비스(Ubiquitous Service, U-Service)로 발전되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통신 서비스의 경우에는 회선의 대역폭이나 손실률, 지연율 등이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크게 좌우했지만, 통신환경이 복잡해지면서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좌우하는 요소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U-Service에서는 기존과는 다른 통신환경을 가지고 있는 센서와 센서를 위한 센터 네트워크가 한 부분으로 포함되면서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관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U-Service에서의 품질에 관한 기존의 연구와 통신서비스에서의 품질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 U-Service에서의 품질에 대한 정의 및 품질 관리방안에 대해서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