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droid App Development for 'Ddut Da Hangul' with Word Learning and Game Facilities

단어 학습 및 게임 기능을 갖는 '떴다 한글' 안드로이드 앱 개발

  • Woo, Young-Gon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Sim, Eun-Yeong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Chae, Sur-Hwa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Han, Seung-Soo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Kang, Hyun-Kyu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우영곤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심은영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채설화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한승수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강현규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5.10.17

Abstract

본 논문은 뜻풀이를 통해 한글단어를 맞추는 앱 어플리케이션인 '떴다 한글'의 구현에 대하여 논한다. 학습적인 요소와 게임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 앱을 통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한글 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 어플리케이션이다. '떴다 한글'은 4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 번째는 한글의 사전적인 의미를 제공하여 게임이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의 정확한 뜻을 알 수 있게 하였다. 두 번째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어 모든 연령대 사람들과 한글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게임적 요소로 중요한 동적인 움직임과 함께 문제를 풀게 하여 사용자가 오랜 시간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였다. 네 번째는 순위를 볼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점수를 등록하면 다른 사람들과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더욱 이 앱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이러한 특징들은 교육적 측면으로서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떴다 한글은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중심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파일의 구조와 입력 정보를 변경하여 여러 버전(헷갈리기 쉬운 단어, 순수우리말, 사자성어 등)의 게임으로 응용이 가능하다는 산업 및 기술적 측면의 모습도 볼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