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존 키오스크의 사용자 접근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개선된 경험을 제공하는 음성 대화형 키오스크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중점을 둔다. 음성 인식을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대화 내용을 텍스트로 표시해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키오스크 이용자의 접근성과 사용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의 편의를 증진하여, 소비자층을 원활히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용자는 대화를 통해 주문과 조작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에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고, 메뉴 추천, 재료 조회 등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인다. 또한, 가게 운영 측면에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혼잡 시간대에 대한 추가 인력 소요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 중심대학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No. 2022-0-00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