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of Cyber Trade via Internet in Korean Exporting Firms

한국(韓國) 수출기업(輸出企業)의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무역(貿易) 구현(具現) 및 성과(成果)에 관한 연구

  • 심상렬 (광운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 문희철 (충남대학교 경제통상학부)
  • Published : 2000.12.30

Abstract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 및 확산은 국제무역에 있어 일대 혁신을 초래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조사, 해외홍보 및 마케팅, 거래선 발굴, 신용조사, 거래협상 등 계약 체결 이전까지의 거래경로에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저렴하고 신속하게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수출기업들이 어떠한 업무에 어느 정도나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는지, 실제로 어떠한 활용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등을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분석을 살펴 봄으로써 국내 수출기업들의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즉 사이버무역 내지 전자무역의 활성화 및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