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전시산업과 우리나라의 발전 과제

  • Published : 2003.08.01

Abstract

전시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지난 40여 년간 거의 불황을 모를 정도로 발전을 거듭하여 왔으나 2000년대 들어 전시산업 관련 업체들 간의 경쟁의 격화, 사이버 박람회의 출현, 인터넷의 보편화 등으로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현제 세계 전시산업을 전시면적, 참가업체, 참가 객 수 증가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발전방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으로 빠르게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들어 중국의 전시산업은 급속한 경제성장 및 방대한 내수시장을 배경으로 발전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으며 아시아 전시산업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제 막 성장 단계에 접어든 우리나라 전시산업은 그간 세계 전시산업 추세를 파악하는데 소홀히 해왔으며 아시아 전시산업 Hub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