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아동 바둑 학습이 뇌의 활성도와 정서에 미치는 영향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brain activation and emotion by child Baduk study

  •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
  • 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
  • 정수현 (명지대학교 바둑학과)
  • 투고 : 2010.01.13
  • 심사 : 2010.04.09
  • 발행 : 2010.04.30

초록

본 연구는 바둑 학습을 하는 아동들이 학습 전과 후에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바둑 학습을 하는 J시 I 바둑학원 원생 20명과 바둑 학원을 다니지 않은 대조군 20명을 대상으로 바둑 학습 전 뇌파 측정은 2008년 10월 27일부터 11월 7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바둑 학습 후 뇌파 측정은 2009년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두 집단의 활성지수와 정서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바둑 학습이 아동들의 뇌의 활성화와 정서적 안정을 주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This research is about the effect on children's brain before and after learning Baduk. The research was performed on 20 pupils attending I Baduk school with the contrast group of 20 pupils who did not take Baduk instruction. The pre-test on the brain waves before learning Baduk were measured from October 27, 2008 to November 7, 2008 and the post-test on the brainwaves after learning Baduk were measured from November 2, 2009 to November 4, 2009. The result confirmed the differences of both resistance activity quotient and emotion quotient. The result of the study suggest baduk study possibility in positively affecting the subjects' brain activation and emo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정수현, "반상의 피노라마", 서울 : 시와 사회, 1997.
  2. 이혜정, "바둑 교육이 초등학생의 정서 지능 발달과 바둑 지식 습득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3. 김바로미, "아동 바둑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 조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4. 안상균, "아동 바둑 학습이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5. 임해봉, "바둑 첫걸음", 서울 : 삼신서적, 1970.
  6. 최일호, "Study on brain activation in Baduk problem solving", 한국바둑학회지, 국제 바둑학 학술대회, Vol.3. pp. 25-34, 2005.
  7. 정수현, "인생과 바둑", 서울 : 창작시대, 2001.
  8. 박만상, 윤종수, "뇌파학 개론", 서울: 고려의학. 1999.
  9. 김대식, 최창욱, "뇌파 검사학", 고려의학. 2001.
  10. 박병운, "뉴로피드백 입문", (재)한국정신과학 연구소. 2005.
  11. 김용진, "학습활동의 뇌파분석에 기초한 두뇌순환 학습 모형의 개발과 과학학습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12. 백기자, "바둑인의 뇌 기능 및 기력 향상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