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서울여자대학교
References
- 박재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용 요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연합뉴스, "스마트폰 가입자수 500만명 돌파", 2010.
- 권기덕,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SERI CEO 인포메이션, 제741호, 2010.
- 권기덕.임태윤.최우석.박성배.오동현,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SERI 경영노트, 43호, 2010.
-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콘텐츠학회 논문지, Vol. 10, No. 9, 2010, pp. 318-326.
- 이영숙.김지연, "스마트폰 보안 기술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6권, 제2호, 2010, pp. 91-105.
- 이정우.박대우,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모바일 포렌식 추출방법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6권, 제3호, 2010, pp. 79-89.
- 김지훈, "스마트폰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TAM 모형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김성개, "사용자환경과 스마트폰 특성 요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정준구.장기진, "실사용자를 중심으로한 스마트폰 수용요인에 관한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2010, pp. 361-379.
- Philip Kotler, 신종칠 외 옮김, 신경제시대의 코틀러 마케팅, 시그마프레스, 서울, 2004.
- 강정호, "휴대전화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남종훈, "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 2호, 2007, pp. 143-188.
- 신승식.곽승준, "해도닉 가격 모형을 이용한 개인컴퓨터 (PC)의 속성에 대한 가치 추정", 한국 경제학회 학술대회, 1997.
- 이용학, "청소년의 이동전화 구매 영향요인 분석: 준거집단 및 구매동기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한국상품학회, 제26호, 2002, pp. 1-21.
- 이윤경.홍성진, "국내 의류제품 고객은 가격 할인을 기다리며 구매를 늦추는가?", 마케팅 과학연구, 제15권, 1995, pp. 81-103.
- 이형권, "사후서비스 만족이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정지영.조재림,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고객만족지수 개발과 고객의사결정에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31권, 제3호, 2003, pp. 85-97.
- 최강옥,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골프용품 구매행동과 구매만족도 관계",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김현종, "A Study on the properties of Mobile Phone that Influence on the Choice of Handset and Telecommunication Company,"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8, No. 1, 2010, pp. 209-220.
- 강영모.이성주, "스마트폰의 구매결정 요인: 휴대폰 사용자와의 비교분석", 대한산업공학회 학술대회, 2003.
- 배재권.정화민,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4호, 2008, pp. 337-361.
- 성영신.정수정, "신기술 제품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반응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4권 제1호, 2003, pp. 1-23.
- Ling, C., W. Hwang, et al., "A survey of what customers want in a cell phone design,"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 26, No. 2, 2007, pp. 149-163. https://doi.org/10.1080/01449290500128214
- 황인준.이성일, "기술수용모형의 확장을 통한 스마트폰의 채택의도 파악 연구", 대한산업공학학회 학술대회, 2010.
- 강재혁, "뉴미디어에 대한 수용자의 혁신저항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MELISSA A. SCHILLING, 김길선 역,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한국맥그로힐, 서울, 2008.
- 김미영, "IT표준경쟁 사례분석",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정수.이덕희, "표준화 결정요인 분석과 표준획득 전략 : IT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산업연구원, 2003.
- 한국표준협회, 미래사회와 표준, 한국표준협회, 서울, 2007.
- Michael Katz and Carl Shapiro, "Network Externalities, competition and Compatibility,"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75, No. 3, 1985, pp. 55-83.
- Arthur, Brian W., Hakan Hakansson, and Jan Johanson, "Dynamic Business Relationships Within a Business Network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4, 1994, pp. 1-15. https://doi.org/10.2307/1251912
- Matutes, Carmen and Pierre Regibeau, "Compatibility and Bundling of Complementary Goods in a Duopoly,"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Vol. 40, No. 1, 1992, pp. 37-54. https://doi.org/10.2307/2950626
- Artle, R and C. Averous, "The Telepone System as a Public Good : Static and Dynamic," The Bell Journal of Economics, Vol. 4, No. 1, 1973.
- Squire, L., "Some Aspects of Optimal Pricing for Telecommunication," Bell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Science, Vol. 4, No. 2, 1973, pp. 515-525. https://doi.org/10.2307/3003051
- Gremler, D. D., "The effect of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interpersonal bonds on service loyal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rizona State University, Tucson, Arizona., 1995.
- Jackson, Barbara B., Winning and Keeping Industrial Customers,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5.
- Paul KIemperer, "Markets with Consumer Switching Cost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 102, No. 2, 1987, pp. 375-394. https://doi.org/10.2307/1885068
- Porter M. E.,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Free Press, New York, 1980.
- 김지헌, "전환비용을 고려한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관한 연구 :국내 이동통신산업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윈논문, 2003.
- Wilkie, W. L. and Pressemier, E. A., "Issues in marketing use of multi-attribute mod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0, 1973, pp. 428-441. https://doi.org/10.2307/3149391
- 윤병춘.김영훈.양유석.서영훈.김덕환, "무선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른 스마트폰의 형태 및 콘텐츠 서비스 시장의 동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8권 제2호, 2010, pp. 39-44.
- Bruce, V. & Green, P. R., Visual perception, Physiology, Psychology and Ec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Ltd. Publishers, 1990.
- Holbrook, M. B. and Zirlin R., "Artistic Creation, Artworks, and Aesthetic Appreciation: Some Philosophical Contributions to Nonprofit Marketing," Advances in Nonprofit Marketing, Vol. 1, 1985, pp. 1-54.
- Bloch, Peter H., Frederic F. BruneI, and Todd J. Arnold, "The Centrality of Visual Product Aesthetics: Concept and Measurement,"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9, No. 4, 2003, pp. 551-565. https://doi.org/10.1086/346250
- Leung, L. and R. Wei, "More than just talk on the move: Uses and gratifications of the cellular phone,"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 77, No. 2, 2000, pp. 308-320. https://doi.org/10.1177/107769900007700206
- Rosenberg, M. J., "Cognitive Structure and Attitudinal Affect,"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53, Issue 3, 1956, pp. 367-372. https://doi.org/10.1037/h0044579
- Fishbein, M, A Behavior Theory Approach to the Relations Between Beliefs About an Object and the Attitude Toward the Object. In M. Fishbein, (Ed.), Readings in Attitude Theory and Measurement. New York: Wiley, 1967.
- Mackenzie, Lutz, and Belch, "The Role of Attitude toward the Ad as a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A Test of Competing Explan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3, No. 2, 1986, pp. 130-143. https://doi.org/10.2307/3151660
- Homer, Pamela M., and Sun-Gil Yoon, "Message Framing and the Interrelationships Among Feelings, Affect, and Cognitio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1, No. 1, 1992, pp. 19-23.
- 이상협.김영신, "소비자들의 이동전화 구매시 품질평가와 소비자 만족", 소비문화연구, 제4권, 제3호, 2001, pp. 1-20.
- Gronroos C., "A Seriv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18, Issue 4, 1993, pp. 36-44.
- Westbrook, Robert A., "Sources of consumer satisfaction with retail outlets," Journal of Retailing, Vol. 57 No. 3, 1981, pp. 68-85.
- 권영동, "스마트폰 조기수용자 충족과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애플의 아이폰 가입자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조재영, "소비자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충동구매경험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32호, 1996, pp. 151-172.
- Pae, Jae H. and Jung Suk Hyun, "The Impact of Technology Advancement Strategies on Consumers' Patronage Decision."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19, Issue 5, 10, 2002, pp. 375-383. https://doi.org/10.1016/S0737-6782(02)00154-6
- Anderson, Eugene W., Formell, Claes., & Lehmann, Donald R.,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3, 1994, pp. 53-66. https://doi.org/10.2307/1252310
- Biong H, "Satisfaction and Loyalty ot suppliers within the grocery trad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27, No. 7, 1993, pp. 21-38. https://doi.org/10.1108/03090569310040334
- 김상현.오상현,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간 관계에서 전환장벽의 조절효과", 고객만족 경영연구 제3권, 제2호, 2001, pp. 47-72.
- 이문규,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1호, 1999, pp. 21-45.
-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