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 도서관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by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Gapyeong, Gyeonggi-do

  • 유연이 (한성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
  • 강순애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 투고 : 2012.02.18
  • 심사 : 2012.03.13
  • 발행 : 2012.03.30

초록

독서인증제는 독서교육 방법의 하나로 학생들의 독서 및 독후활동 이후 이를 담임교사나 사서가 인증해주고 그에 대한 보상을 통해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권장도서 선정, 다양한 보상체계를 위한 자체 예산배정, 참여율이 저조한 학생을 위한 독후활동 개발 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 시행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 적용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s a form of reading education, a program in which homeroom teachers or librarians certify and reward students' reading and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raise motivation for reading. This study investigates and analyzes the management of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n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Gapyeong County, indicating problems and providing ways to resolve them by examining theories on school libraries' reading education and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through a documentary survey and by conducting a survey of librarians and students on the categories of management, effectiveness, satisfaction levels, reading activities and reading motivation factors. An analysis of the survey results yielded the following suggestions for improvement: there should be a recommended books selection, a separate budget for a diverse reward system and more reading activities for students with low participation levels. I hope the results of this paper will be used as a reference when implementing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n elementary schools, and that it will be an opportunity in changing perspective when applying the system.

키워드

참고문헌

  1. 권민균. 2002. 초등학생의 읽기 동기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17-33.
  2. 교육부. 2000. 7차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3. 교육인적자원부. 2003.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서울:교육인적자원부.
  4. 김효정. 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한국도서관협회.
  5. 문미란. 2006. 독서클럽 활동이 읽기 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6. 박미자. 2004. Storytelling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듣기․말하기 기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전공.
  7. 변우열. 2010.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의 구성요소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1): 295-318.
  8. 성태모. 2005. 중등학교현장에서의 독서인증제도 활용 방안. 국어교과교육연구, 9: 113-144.
  9. 송기호. 2006. 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서울:한국도서관협회.
  10. 송영숙. 2005. 독서교육 이야기. 서울: 책고리.
  11. 신헌재. 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박이정.
  12. 이경화. 2007. 독서 인증제가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국어교육, (33): 92-113.
  13. 전제응. 2005. 읽기 성취 수준에 따른 읽기 동기 유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14. 조성미. 2005. 국제학교 독서프로그램이 어린이의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5. 최연미. 2005. 미국 학교도서관의 독서 흥미유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233-253.
  16. 최영주. 2009. 교과과정과 연계한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17. 최우정. 2010. 대학생 독서 활성화를 위한 독서인증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18. 한윤옥. 2008. 독서교육 자료의 활용. 서울:한국도서관협회.
  19. 홍인선. 2004. 독서 인증제의 비판적 고찰. 독서연구, 12: 299-332.
  20. Wigfield, A. and J. Guthrie. 1995. "Dimensions of Children's Motivations to Reading: An initial study." Reading Research Report NO 34. Athens, GA: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피인용 문헌

  1. 문헌정보학 분야 독서 연구의 경향과 과제 vol.44, pp.3, 2012, https://doi.org/10.16981/kliss.44.3.20130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