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경영수업을 위한 역량육성형 교수법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Methods for Competency Development in Business Class

  • 투고 : 2017.08.11
  • 심사 : 2017.08.28
  • 발행 : 2017.09.30

초록

It is the approach of development of teaching methods for competency development in business class. This study distinguishes areas that can be commonly applied to many business subjects. And we derive core competencies from the basic skills of NC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e have established an opportunity to distinguish the subject field of business administration(personnel/organization/strategy, production/operation management, marketing, financial/finance/insurance, accounting, MIS). Second, we have proposed guidelines for the setting of the each subject goals and the setting of the professor's competency. Third, we have summarized teaching method which are studied as valid in business class(lecture method, problem based learning method, action learning teaching method, and management simulation teaching method) and we suggested how to apply teaching methods to the each subject.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재경,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에 대한 고찰: 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과정 체계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4호, 2002, pp. 25-56.
  2. 유세준.김의식.이내풍, 디지털시대의 경영학원론, 법문사, 2003.
  3. 정지원, "한국십진분류법 경영학 분야의 분류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7.
  4. 박성훈, "관리능력(Managerial skill)의 학습자 교육은 가능한가? 경영시뮬레이션 교수법을 통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03.
  5. Hellriegel, D., Jackson, S. E., and Slocum, J. W., Management : A Competency Based Approach(9th Edition), South-Western Educational Publishing, 2002
  6. Slocum, J. W., Fundamentals of Organizational Behavior, International Edition, South Western College, 2008.
  7. 김종화.조성의, "공과대학생의 수학 기초능력에 대한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9권, 제4호, 2013, pp. 111-118.
  8. 이성호,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사, 1995.
  9. 김기영, "우리나라 경영교육의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창립 40주년 기념발표 심포지엄, 1996, pp. 34-50.
  10. 길양숙, "대학의 수업방법과 교수행동에 나타나는 특징," 한국교원연구, 제28권, 제4호, 2011, pp.405-428.
  11. Harrison, A. F. and R. M. Bramson, The art of thinking. New York: Doubleday, 1984.
  12. 정동섭, "경영사례의 작성 및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18권, 제2호, 2002, pp. 167-180.
  13. 강병서.조철호, "경영학 교과목에 대한 웹활용 PBL 방법의 적용과 학습 성과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2006, pp. 231-257.
  14. 김기영.이지은, "'국제무역론'의 문제중심학습설계 및 운영 사례," 교육방법연구, 제23권, 제2호, 2011, pp. 251-276.
  15. 김기태, "경영학 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설계 및 적용 사례," 질서경제저널, 제15권, 제4호, 2012, pp. 63-85.
  16.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서의 PBL(Problem-Based Learning) 방식 도입 사례," Korea Business Review, Vol. 14, No. 1, 2010, pp. 1-16.
  17. 류수영, "경영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1호, 2013, pp. 103-131.
  18. 백광현.이상호, "전공 교과목 연계를 통한 경영교육 향상 사례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9권, 2011, pp. 193-200.
  19. 백태영, "PBL(문제중심학습)의 원가관리회계 교육에의 적용," 회계저널, 제19권, 제4호, 2010, pp. 61-89.
  20. 손정훈.이진화, "대학 경영학교육 혁신사례: 피터 드러커를 중심으로,"창조와 혁신, 제7권, 제3호, 2014, pp. 29-59.
  21. 송승아, "PBL 방법론을 적용한 영어관리회계수업 사례,"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2015, pp. 569-591.
  22. 한신일.김혜정.이정현, "한국대학 상황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사례 비교 연구-경영학, 경제학, 물리학 관련과목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2004, pp. 25-53.
  23. 박예렘, "경영학 문제중심학습(PBL) 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2010,
  24. 박성은.박진용, "경영학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학습양식이 문제중심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Korea Business Review, Vol. 5, No. 1, 2001, pp. 73-85.
  25. 고수일.장경원, "액션러닝을 활용한 인간관계론 수업 운영 사례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2014, pp. 256-281.
  26. 장경원.고수일, "경영학 수업에서의 액션러닝 적용 사례연구: 성찰저널을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3호, 2013, pp. 689-721.
  27. 노영, "TBL(Team Based Learning)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 관련 과목들의 TBL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2013, pp. 93-111.
  28. 유재언, "경영학 교육에서의 액션러닝의 유용성: 자생체계모형(VSM)에 의한 이중 순환학습 방법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2012, 제27권, 제6호, pp. 395-418.
  29. 김상수.김영천.이지형, "창업교육에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4, pp. 251-281.
  30. 김상수.최은지,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경영교육 방법에 관한 사례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60집, pp. 283-309.
  31. 김상수, "경영 교육을 위한 경영 모의 게임의 활용 방안: 개발 과정 및 교육 방법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 7, No. 1, 2010, pp. 41-63.
  32. 이재원,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활용실태와 교과모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2012, pp. 73-86. https://doi.org/10.5762/KAIS.2012.13.1.73
  33. 위정현.오나라, "온라인 게임을 활용한 전략경영 교육의 효과 분석- 경영의사결정 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제12권, 제2호, 2006, pp. 135-149.
  34. 정용준.김승철, "참여형 교수법을 활용한 경영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비즈니스 시뮬레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인사관리학회 및 한국인사조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5, pp. 333-358.
  35. 박헌준.Joseph E, Champoux.김상준, "영화와 경영교육-영화를 통한 협상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인사.조직학회 발표논문집, 2004, pp. 568-595.
  36. 여은정.김진백.한승희, "대학 경영 교육에서 혁신적 교수법 적용에 따른 학습 성과 및 수강생 만족도 분석과 시사점," Korea Business Review, Vol. 19, No. 4, 2015, pp. 181-202. https://doi.org/10.17287/kbr.2015.19.4.181
  37. 심선영, "계량 분석 기법을 적용한 경영학 교수법의 효과," 경영교육연구, 제63집, 2010, pp. 1-33.
  38. O'Neil, Judy and Marsick, Victoria, Understanding Action Learning,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2007.
  39. White, Robert W.,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Vol. 66, No. 5, 1959, pp. 297-333. https://doi.org/10.1037/h0040934
  40. International Board of Standards for Training and Performance Instruction[IBSTPI] (2005), Competencies, Retrieved May, 1, 2007, from http://ibstpi.org/
  41. 유성상.이재준.남유진, "역량기반 대학교육 담론의 한계 및 대안의 논의 탐색,"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2015, pp. 21-52.
  42. 노혜란.류완영, "실천학습에서의 전이 수준과 전이 촉진 요인 규명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0권, 제3호, 2004, pp. 135-172.
  43. 노혜란.최미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수 역량(teaching competency) 모델 개발," 직업능력개발연구, 2004, 제7권, 제2호, 2004, pp. 1-28.
  44. 이현영.김영수.허희옥, "공과대학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진단도구 개발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2012, pp. 439-469.
  45. 주인중.조정윤.임경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의 현황 및 정책방안," THE HRD REIVEW 2010 AUTUMN, Vol. 13, No. 4, 2010, pp. 17-40.
  46.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업능력표준 내용분석, 2009.
  47. 장봉기,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기술분야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IT응용기술전공, 2011.
  48. Gagne, R. M., Conditions of Learning(3rd edition), Thomson Learning, 1977.
  49. Good, T. L. and Grouws, D. A., "The Missouri Mathematics Effectiveness Project: An Experimental Study in Fourth-grade Classroo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 3, 1979, pp. 355-362. https://doi.org/10.1037/0022-0663.71.3.355
  50. Hunter, M. and Russell, D. Increasing Your Effectiveness, The Learning Institute, 1981.
  51. 박수홍.정주영, 술술 풀리는 PBL와 액션러닝(2판), 학지사, 2014.
  52. 박수홍.안영식.정주영, 체계적 액션러닝, 학지사, 2010.

피인용 문헌

  1. 창의적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수업 운영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이해도 변화에 관한 연구 vol.13, pp.4,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4.179
  2. 전문대학생의 NCS기초능력군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의사소통능력과 수리능력을 중심으로 vol.15, pp.2,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9.15.2.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