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주요쟁점, 대안적 접근: 전문가, 이해관계자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Major Issues and Alternative Approaches in Army Lieutenant Officers Continuing Education: Focusing on in-depth interviews with experts and stakeholders

  • 정기주 (동명대학교/학생군사교육단 )
  • 투고 : 2021.09.27
  • 심사 : 2021.10.20
  • 발행 : 2021.10.31

초록

초임장교가 보수교육 수료 후 해당 직책에 적응해서 숙련된 초임장교를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은 약 1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단기 복무 장교의 지원율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면서 우수자원 획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질적 개선이 시급한 상황에 도래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군 학교교육 발전에 관한 연구들의 대다수는 장기적인 관점이나 교육정책에 대한 포괄적 관점 차원에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어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논의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주요 쟁점사안을 도출, 연구문제를 정립하여 민간 교육전문가와 군 교육 이해당사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의견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실효성 있는 교과목 개편 및 교관계급 상향조정, 리더십 교육 확대 시행 등의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질적 개선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It is only about one year for Lieutenant officers to adapt to the position after completing continuing education the experienced Lieutenant officer. In addition, while the application rate for short-term service officers is gradually decreasing, it is also affecting the acquisition of excellent resources. In this regard, most of the studies on the development of military school education so far suggest alternatives from a long-term perspective or a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education policy, so there is no discussion from a realistic and practical perspective.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d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training for remuneration for Lieutenant officers, examined previous studies, drew major issues, established research problems, and analyzed opinion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civilian education experts and military education stakehold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policy tasks such as effective curriculum reorganization, upward adjustment of teacher-related grades, and expansion of leadership education were sugges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meaningful in that they provide implications for realistic and practical improvement plans for the qualitative improvement of continuing education for Lieutenant officers in the army.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용관,이승제, "육군 간부교육 발전방안", 선진국방연구, 제4권, 제1호, pp.85-99, 2021. 
  2. 김상민,차민석, "오센틱 리더십이 구성원의 내재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제학회, 제2015권, 제12호, pp.683-711, 2015. 
  3. 민부자,홍우조,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학급.학교 규모에 관한 시론적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pp.1-24, 2011.  https://doi.org/10.15753/AJE.2011.12.2.001
  4. 배의식,류지선,류기형,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효과성 제고 방안 연구 : 학습효과와 전이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8권 pp.95-121,2014. 
  5. 신혜란, "심층인터뷰 연구방법론: 타인에게 배우는 데이터 수집.분석기법." 월간국토, 제307권, pp60-68, 2007. 
  6. 육군본,. "간부교육훈련", 내부자료, 2014.
  7. 육군본부, "학교교육지시", 내부자료, 2020. 
  8. 이홍기, "진성 리더십이 종업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5호, pp.181-190,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5.181
  9. 조성돈, "새터민 심층인터뷰를 통해본 통일과 그 이후", 신학과 실천, 제19권, pp.129-158, 2009. 
  10. 정기주, "저출산.고령사회가 육군 장교 획득에 미치는 영향: 학군사관(ROTC)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제11권, 제5호, pp. 129-158, 2020. 
  11. 지인현,김정원, "진성 리더십이 구성원의 역할 내 직무수행과 정서적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심리적 웰빙 매개효과 검증", 리더십연구, 제10권, 제2호, pp.57-89, 2019. 
  12. 천대윤, 조직 및 인적자닁역량개발과 역량평가. 삼현출판사, 2016. 
  13. 한봉주,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심리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보, 제14권, 제1호, pp.49-78, 2015. 
  14. 후쿠다 세이지 저 / 나성은.공영태 역,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핀란드교육의 성공, 북스힐출판사, 2008. 
  15. Cruver, B. Enron: The anatomy of greed: The unshredded truth from an Enron insider, London: Arrow books.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