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해상도 홀로그램 생성을 위한 GPU 기반 Shift-FFT 처리 구현

GPU-based Shift-FFT Implementation for Ultra-High Resolution Hologram Generation

  • Lee, Jaeho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KOREATECH)) ;
  • Kang, Homin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KOREATECH)) ;
  • Yeom, Han-ju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 Cheon, Sangho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 Park, Joongk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 Kim, Duksu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KOREATECH))
  • 발행 : 2020.07.13

초록

본 논문은 초고해상도 컴퓨터 홀로그램 생성을 위한 GPU 기반 2D Shift-FFT 의 효율적인 구현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기존에 여섯 단계로 이루어진 처리과정을 다섯 단계로 줄임으로서, 병렬처리에서 비효율적인 메모리 접근 과정을 줄인다. 또한, 핀드(pinned) 메모리 기반의 CPU-GPU 데이터 통신 통로인 핀드 버퍼(pinned buffer)를 사용하고 다중 스트림을 채용함으로써, GPU 활용의 주요 병목원인이 되는 데이터 통신의 부하를 줄이고 GPU 활용 효율을 높인다. 본 연구는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증명하기 위해 서로 다른 두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다양한 크기의 행렬에 대한 2D-FFT 처리에 대한 성능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CPU 기반의 FFTW 라이브러리 대비 최대 3 배, 동일한 GPU 를 사용하는 cuFFT 라이브러리 대비 최대 1.5 배 높은 성능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가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보여주는 결과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