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artnerships for joint product development between fashion companies and artists - focusing o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

패션기업과 아티스트 간의 공동상품화를 위한 파트너쉽에 관한 연구 - 탐색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중심으로 -

  • Choi, So-Ra (Fashion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
  • Chung, Sung Jee (Dept. of Fashion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
  • Kim, Dong-Geon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최소라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 김동건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Received : 2018.10.18
  • Accepted : 2019.01.19
  • Published : 2019.02.28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effective satisfaction factors for continuous partnerships between fashion companies and artists.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s and results were collected from a total of 273 people who were working for a fashion company or working as an artist. Data was analyzed by the use of a frequency test, a reliability test,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a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using AMOS 18.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 First, profitability and adequacy had significant effects, but awareness had no effect on confidence concerning the partnership. Second, awareness and profitability showed significant effects, but adequacy showed no effect on the flow among those in the partnership. Third, confiden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flow. Fourth, among the partnership factors, confidence and flow had significant effects on partnership satisfaction. Fifth, flow showe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 for a continuous partnership, but confidence showed no effect.

Keywords

References

  1. 강정용. (2001). 외주업체와의 파트너쉽이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강지희. (2013). 한국화 채색기법을 이용한 벽지디자인 연구: 아티스트와 기업의 협업을 기반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구지혜. (2013).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권혜지. (2012).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신뢰형성이 거래신뢰와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동용. (2013). 항공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김영신. (2013). 기업 간 수익성 양극화와 정부규제: 전기. 전자와 건설업을 중심으로. 제도와 경제, 7(1), 181-208.
  7. 김주연. (2013). 배드민턴용품점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관계몰입, 전환비용 및 관계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찬호. (2011). 레저스포츠웨어 소비자의 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및 운동 몰입이 기능성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문신애. (2010). 패션디자인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연구: 국내외 패션 브랜드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금희. (2009). 조직구성원의 신뢰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소희. (2009). 기업 마케팅을 위한 예술 협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진경. (2011). 쇼핑성향, 인지도와 콜라보레이션 특성 인식이 상품유형별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배성욱. (2004). 기업의 프로스포츠 경기 스폰서십 목적과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서영한. (2015). 봉사활동 인지도가 조직몰입도와 업무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한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소순후. (2004). 공급사슬 파트너쉽의 학교 구조 관계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신병철. (2016). 브랜드 인사이트. 서울: 살림.
  17. 심우영. (2013). 중학생의 체육교사 신뢰 정도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양준용. (2015). 신뢰와 의료만족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유빙정. (2014). 신뢰가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유은진. (2010). 국내 기업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이두원. (2016). 항공사 승무원의 개인-팀 적합성이 직무몰입과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상현. (2013). 커피전문점의 관계효익이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예림. (2007). 아트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가치제고 연구: 브랜드화된 개인, 아티스트와의 협력 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혜은. (2011). 아티스트와의 협력을 통한 아트 마케팅에 관한 연구; 아트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최재성. (2009). 노인의 자원봉사 활동몰입과 활동지속의지가 자원 봉사활동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한상미. (2011). 패션브랜드와 아티스트의 이미지 유사성 차이가 콜라보레이션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허은주. (2015). 관계혜택이 고객만족, 신뢰,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용의료시장 고객성격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황용수. (2010). 적합성이 조직신뢰와 직무태도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9. Kristof-Brown, A. L. (1996). Person-organization Fit: An Integrative Review of its Conceptualizations, Measurment, and Implications. Personnel Psychology, 49(1), 1-49. https://doi.org/10.1111/j.1744-6570.1996.tb01790.x
  30. Lee, J. N., & Kim, Y. G. (1999). Effect of Partnership Quality on IS Outsourcing Success: Conceptual Framwork and Empirial Valida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5(4), 29-61. https://doi.org/10.1080/07421222.1999.11518221
  31. Sipp, M. C. (1986). Ten Michigan Afro-American visual artists: a commonality of experience, diversity of expressions. St. Paul, MN: Amherst H, Wilder Foun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