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진구 (2013). 고등학생들의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과 학습 특성.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래영, 이민희 (2013).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연구. 수학교육학 연구, 23(4), 533-551. 서울 : 대한수학교육학회.
- 김민경, 조미경 (2006). 수학과 수행 문항 및 분석 기준 개발 연구 수학교육, 45(1), 1-24.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 김성숙, 김희경, 서민희, 성태제 (2015). 교수.학습과 하나 되는 형성평가. 서울 : 학지사.
- 김수진, 김현경, 박지현,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2012).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1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RRE 2012-4-3.
- 김원석 (2011). 서술형 문제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영순 (2010). 수학 일지 쓰기를 통한 방과 후 학교의 수학 지도방법-중학교 2학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용익 (1999). 수학교육에서의 쓰기의 활용방향 학교수학, 1(2), 589-603. 서울 : 대한수학교육학회.
- 김진규 (2015). 미국 교사의 형성평가 연수 프로그램 사례 분석과 시사점. 교육문화연구, 21(5), 95-114.
- 노영순, 류춘식 (2001). 수행평가방법 중 서술형 평가를 적용한 학습이 학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1), 125-136. 공주 : 공주대학교.
- 백순근, 박경미, 황혜정, 최승현 (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 고등학교 수학과.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RRE 99-1-3.
- 박정 (2013). 형성평가의 재등장과 교육 평가적 시가. 교육평가연구, 26(4), 719-738.
- 서수정 (2006). 서술형 평가를 강조한 중학교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과 변화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교육과 (2005). 서술형.논술형 평가 예시문항 자료집-고 1 수학. 서울특별시교육청.
- 성태제, 임현정 (2014). 형성평가의 재인식에 따른 교사와 학교교육의 변화를 위한 제언. 교육평가연구, 27(3), 597-615.
- 양승욱 (1999). 수학과 수행평가에 대한 중학교 수학교사들의 인식 및 실시현황.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강섭, 황석근, 김부윤, 심성아, 왕규채, 송교식, 김진석, 김경돈, 주창수, 양인웅, 차주연, 정재훈, 김원일, 조보관, 김원중 (2017). 고등학교 수학 I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 미래엔.
- 이숙 (2004). 수행평가 중 서술형 평가문항의 과제학습이 문제 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종희, 김선희 (2002). 수학적 의사소통. 서울 : 교우사.
- 전보람 (2013). 서술형 평가와 채점방법에 대한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들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미경 (2007). 초등수학 서술형 수행평가문항 및 평가 기준 개발연구. 수학교육, 46(2), 207-226.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 한귀원 (2007). 서술형 평가에 대한 중.고등학교 수학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미란 (2006).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개발에 관한 연구-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우형, 김명화, 남현우, 김차경 (2001).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초등교육연구, 14(3), 45-66.
- Borasi, R., & Rose, B. J. (1989). Journal writing and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0, 347-365. https://doi.org/10.1007/BF00315606
- Britton, J., Burgess, T., Martin, N., Martin, N., McLeod, A., & Rosen, H.(1975). The development of writing abilities 11-18. London : Macmillan.
- Brookhart, S. M. (2011). Educational assessment knowledge and skills for teachers.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30(1), 3-12. https://doi.org/10.1111/j.1745-3992.2010.00195.x
- Brown, H. (2004). Language assessment: Principles and classroom practices. Language Testings, 25(3), 273.
- Burns, M. (1995). Writing in math Class : A Resources for Grades 2-8. CA : Math Solutions Publication.
- Cowie, B., & Bell, B. (1999). A model of formative assessment in science education.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and Practice, 6(1), 32-42.
- Danielson, C. & Marquez, E. (1998). A collection of performance tasks and rubrics : high school mathematics. Larchmont, NY : Eye on Education.
- Griffith, R., & Clyne, M. (1994). Languag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Heinermann.
- Herman, J. L., Aschbacher, P. R., & Winters, L. (1992). A practical guide to alternative assessment.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김경자(역) (2000). 수행평가과제 제작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Kahl, S. (2005). Where in the world are formative tests? Right under your nose! Education Week, 25(September) (4), 11.
- McMillan, J. H. (2014).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ractices for Effective Standards-Based Instruction(6th, ed.). Pearson.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Author.
- O'Neil, H. F. Jr & Brown, R. S. S. (1998). Differential effects of question formats in math assessment on metacognition and affect.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11(4), 331-351. https://doi.org/10.1207/s15324818ame1104_3
- Rebecca, F. K. (1996). Effects of writing to learn mathematic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02 198).
- Scriven, M. (1967). The methodology of evaluation. In R. W. Tyler, R. M. Gagne, & M. Scriven(Eds.), Perspectives of Curriculum Evaluation, 39-83. Chicago, IL: Rand McNally.
- Stiggins, R. J. (2009). Essential formative assessment competencies for teachers and school leaders. In H. L. Andrade & G, J. Cizek(Eds.), Handbook for formative assessment, New York: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