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호경, 김동원, 이환철, 최태영. 근거이론적 접근에 따른 수학학습 상담 발문유형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73-92 (2014).
- 고호경, 양길석, 이환철. 수학 학습 상담을 위한 진단 검사지 개발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9(4), 723-743 (2015).
- 교육과학기술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호]). (2015)
- 권수진, 임대근, 류현아. 멘토링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학 학습태도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동아시아수학, 30(2), 123-148 (2014).
- 김동일, 방나미, 정여주, 허은. 청소년대상 학습상담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18(1), 143-172 (2010).
- 김병무. 대학수학 클리닉 필요성과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I. 수학교육논문집, 39(2), 187-199 (2000).
- 김선희. 자기조절학습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연구, 9(2), 15-38 (2016).
- 김정섭. 교수학습센터를 위한 학습컨설팅. 교육심리연구, 26(4), 837-851(2012).
- 김정현, 고호경, 허난, 황혜정. 수학학습클리닉 프로그램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1(3), 313-329 (2017).
- 김지연. 청소년 멘토링활동 운영 메뉴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김혜연. 여자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와 부모의 학습관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현주, 박현선. 저소득 청소년의 학습지원 멘토링 참여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0(4), 331-358 (2009).
- 박현정.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한국교육, 32(1), 203-222 (2005).
- 서금택. 튜터링 프로그램이 튜터와 튜티의 이해력과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4(1), 49-62 (2008).
- 서금택, 조용개. 중학생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이 수학교과 학업성취 향상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13(2), 67-86 (2017).
-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백서 2006-2007. 서울 : 서울대학교. (2008)
- 송윤희, 김성환.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H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과교육연구, 16(2), 441-459 (2012).
- 송인섭.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 서울: 학지사. (2006)
- 이재규. 학습상담. 서울: 학지사. (2013)
- 이현우. 멘토링 활용 학습이 수학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2008)
- 전도근. 자기주도학습 코칭전략. 서울: 학지사. (2012)
- 정미경.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 검사개발. 교육학연구, 41(4). 157-182 (2003).
- 조혜정, 김인수.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0(1), 67-83 (2016).
- 최광학. 동료학습이 중학생의 학업성취, 학습태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주. (2000)
- 최성희, 오인경. e-Learning에서 온라인 튜터의 역할 규명 :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교육과인재연구, 4(1), 157-173 (2002).
- 최영선, 유원석. 멘토링 수업을 통한 특별보충과정 운영 사례. 수학교육논문집, 20(3), 483-502 (2006).
- 최원영, 김혜경. Coaching 학습법을 활용한 대학 수학 교육 사례 연구 : H 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2), 193-205 (2014).
- 최현민. 멘토링의 유형과 멘토의 기능적 특성이 멘티의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 변화에 미치는 영향. 농업 교육 인적 자원 개발, 49(1), 113-133 (2017).
- 황매향. 학교상담: 학업문제 유형 분류의 탐색. 상담학연구, 10(1), 561-581 (2009).
- 황은영. 대학생을 위한 학습가이드: 엑설런트 튜터링. 서울: 학지사. (2008)
- Amsel, E., Cheshire, S., Massen, A., Kowalewski, B. M., & Winniford, J. . Preparing to serve: A program training college students for tutoring and mentoring in public schools. Promoting student engagement, 1, 34-40 (2011).
- Backer, L. D., Van Keer, H., & Valcke, M.. Promoti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ve regulation through peer learning: the potential of reciprocal peer tutoring. High Education, 70, 469-486 (2014). https://doi.org/10.1007/s10734-014-9849-3
- Freeman, R.. Managing open systems. Imperial College. London kogan page. (1997)
- Gallaher & Reid. Education grants. Addison Wesley. (1988)
- Goodlad, S.. Mentoring and tutoring by students. Amsel Humanities Programme, Imperial College. London kogan page. (1998)
- Gordon F. S.. Mentoring : how to develop successful montor behaviors. Axzo Press. (2002)
- Hamman, Berthelot, Saia, & Crowley. Teachers' Coaching of Learning and Its Relation to Students' Strateg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2000)
- Irby, B. J.. Mentoring, tutoring, and coaching. Mentoring & Tutoring: Partnerships in Learning, 20(3), 297-301 (2012). https://doi.org/10.1080/13611267.2012.708186
- Koehler, M. J., & Mishra, P..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9(1), 60-70 (2009).
- Mishra, P. & Kereluik, K.. What 21st Century Learning? A review and a synthesis. In M.Koehler & P. Mishra (Eds.), Proceedings of SITE 2011-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pp. 3301-3312). Nashville, Tennessee. (2011)
- OECD.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OECD.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education/2030. (2018).
- Parker, D. R., & Boutelle, K.. Executive function coaching for college students with LD and ADHD: A new approach for fostering selfdetermination.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 24(4), 204-215 (2009). https://doi.org/10.1111/j.1540-5826.2009.00294.x
- Powell, M. A.. Academic Tutoring and Mentoring : a literature review. California Research Bureau, California State Library. (1997)
- Resul, K.. Industry 4.0 in terms of industrial relations and its impacts on labour life. Procedia Computer Science, 158, 590-601 (2019). https://doi.org/10.1016/j.procs.2019.09.093
- Roscoe, R. D. & Chi, M. T. H.. Understanding Tutor Learning: Knowledge Building and Knowledge-Telling in Peer Tutors' Explanations and Ques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4), 534-574 (2007). https://doi.org/10.3102/0034654307309920
- Satyanarayana, A., Li, H., & Braneky, J.. Improving Retention by Mentoring and Tutoring Freshmen Students. Department of Computer Systems Technology, New York City College of Technology. Proceedings of the 2014 Zone 1 Conference of ASEE. (2014)
- Schmeck, R. R.. Improving learning by improvint thinking. Educaional Leadership, 38, 384-385 (1981).
- Schunk, D. H.. The self-efficacy perspective on achievement behavior. Educational Psychology, 19, 199-218 (1984). https://doi.org/10.1080/00461528409529297
- Wood, D., Bruner, J. S., & Ross, G.. The Role of Tutoring in Problem Solv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 89-100 (1976).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6.tb00381.x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1986). https://doi.org/10.3102/00028312023004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