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raditional Cultural Contents in the Age of Convergence Media

융합미디어 시대에서 전통문화 콘텐츠의 발전방향 연구

  • 선심이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Received : 2022.05.09
  • Accepted : 2022.06.10
  • Published : 2022.06.30

Abstract

In the age of convergent media, traditional media and network media are highly integrated, and benefits are shared, which promotes the increase of traditional culture communication channels, the change of communication methods, and the change of the mode of interaction with audiences. This article analyzes the difficulties of traditional culture dissemination by enumerating some excellent cultural programs in China. At the same time, combined with the current situation of convergence media, it discusses how to transform invisible traditional culture into visual digital content, and make it widely disseminated by means of convergence media. It provides reference for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culture, and has enlightening significance for creating high-quality cultural programs and spreading mainstream culture.

오늘날의 미디어는 전통 미디어와 네트워크 미디어가 고도로 융합되고, 서로 이익을 공유하고 있는 융합미디어 시대로 발전하였다. 전통문화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증가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관객과의 상호 작용 방식의 변화가 촉진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 콘텐츠를 사례로 전통문화 보급의 어려움을 분석함과 동시에 융합미디어의 현재 상황과 결합하여 무형적 전통문화를 시각적 디지털 콘텐츠로 재생산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융합미디어를 활용해서 대중적으로 널리 확대생산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통문화 콘텐츠가 융합미디어의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보급되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전 세계에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전통문화 계승을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확장성에 대한 연구로 학술적 의의를 갖는다.

Keywords

Ⅰ. 서론

최근 몇 년 동안 전통문화가 더욱 관심을 받고 있으며, 문화 복귀 현상이 텔레비전(이하 TV라고 함) 프로그램에 등장하고 있다. 세계화 환경에서 문화 귀환의 회복 추세에 따라 전통 문화를 위주한 콘텐츠로 하는 일부 전통 TV 프로그램은 발전의 기회를 가져왔다. 또한 관객들에게 관심을 받고 사랑받기 시작했다. 2018년 12월 10일, 한국 문화체육관광부는 전통문화예술 관련 TV 프로그램을 방송하기 위해 전문으로 하는 전통문화 TV 채널이 생긴다. 새로 개국하는 전통문화예술 TV 채널은 국악방송에서 운영한다, 또한 예산 24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1] 그리고 중국은 오천년의 유구한 문화를 가진 나라로서 TV 에서 전통 문화적 특성을 지닌 프로그램을 많이 나왔다.

본 연구는 전통 문화를 반영한 중국 TV 프로그램을 나열하여 전통 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의 병목현상을 분석을 하여서, 융합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전통 문화프로그램의 발전 경로를 요약한다. 참고로 본 연구는 주로 중국의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발전 현황과 미래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2-5]

Ⅱ. 이론적 배경

1. 융합미디어 정의

융합 개념의 창시자로 알려진 MIT 미디어랩의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 교수는 이미 1979년에 통신기술은 변형을 경험하게 되고, 이에 따라 방송 및 영화산업, 컴퓨터 산업, 그리고 인쇄출판업이 합쳐져서 하나의 새로운 분야와 새로운 형태의 소통을 탄생시킬 것이라고 예견했다. 융합미디어는 정보 통신 기술, 컴퓨터 네트워크 및 미디어 콘텐츠의 상호 연결 현상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것은 "3C" (컴퓨팅-computing, 통신 -communication 및 콘텐츠-content)를 결합하며 미디어 콘텐츠의 디지털화와 인터넷 보급의 직접적인 결과이다.[6] 간단히 요약하여, "융합미디어"는 미디어 캐리어를 최대한 활용하고 인력, 콘텐츠 및 홍보 측면에서 공통적이며 보완적인 측면을 모두 가진 라디오, TV, 신문과 같은 다른 미디어를 완전히 융합하는 것이다. "정보 융합, 콘텐츠 융합, 홍보 융합 및 이익 융합"의 새로운 미디어 홍보 개념을 실현한다.[7]

2. 전통문화 콘텐츠 정의

전통문화는 인류 문명의 진화해서 민족의 특질과 풍모를 반영하는 문화의 일종으로, 각 민족의 역사 속에 나타난 다양한 사상문화와 이데올로기의 총체적으로 표현이다. 그 내용은 과거 각 왕조에 존재했던 다양한 물질적, 제도적, 정신적 문화 실체 또는 문화 의식을 포함된다. 우수한 전통문화는 나라와 민족의 계승과 발전의 토대이다. 특히 오늘날의 다문화 환경 속에서 전통문화는 보다 역사적 매력, 인문적 가치 및 계승 열정을 갖고 있으며, 각성되고 활발한 문화 수요로서 고품질 문화에 대한 국민의 갈망과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儒家(유교), 佛家(불교), 杂家(잡가), 纵横家(종횡가), 道家(도교), 墨家(묵가), 法家(법가), 兵家(병가), 名家(명가) 및 阴阳家(음양가)등 문화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역사서에 나오는 이러한 고전 문화는 대부분 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통문화를 디지털 영상콘텐츠로 제작하면, 소비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TV 프로그램을 관람한 동시에 전통문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3. 중국 전통문화 콘텐츠 성공사례

가. 국영 중앙 방송 프로그램

올해 3월 28일, 중국 국영 라디오 및 TV 방송총국은 120개 프로그램을 2022년의 핵심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으로 지정하라는 공지를 발표했다. <中国好时节系列节 目(중국의 좋은 계절 시리즈)>, <中国节日系列节目(중국축제 시리즈)> 및 <国韵有新潮(국운신조)>등 우수한 중국전통문화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그 목록에 올라 된다. 전통문화 프로그램으로 대표되는 '新国潮 (뉴 중국 트렌드)'의 창조는 사회주의 핵심가치를 제고하고 중국문화의 생명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중요한 제작 방향이 되고 있다.

(1) 중국 한자 받아쓰기 대회

<中国汉字听写大会 (중국 한자 받아쓰기 대회)>는 국영 라디오 및 TV 방송총국과 국가 언어 및 문자 작업 위원회가 2013년에 시작한 대규모 오리지널 문화 TV 프로그램이고, 지금까지 세 시즌을 방영되었다.[8] 중국 CCTV 통계에 따르면 2013년 08월 02일에 <중국 한자 받아쓰기 대회> 방송 후 같은 기간 시청률은 4배나 치솟았다. 또한 18만 회 이상의 클릭으로 微博(웨이보) 핫이슈를 되었고, 百度(바이두) 검색은 42만 회에 달했다. 각종 데이터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국가 차원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수준이 높고 영향력이 된 문화 경기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되었다. <중국 한자 받아쓰기 대회>가 단기간 내에 높은 지지율을 획득할 수 있는 이유는 함유하고있는 문화의 함의와 관계가 크다고 생각한다. 그 동시에 중국의 전통문화를 전 세계의 관심을 받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전 중국인의 관심이 집중되었고, 뿐만 아니라 다수의 외국인의 관심도 받을 수 있었다. 아래 그림은 <중국 한자 받아쓰기 대회> 프로그램의 홍보 포스터와 프로그램 화면이다.

그림 1. <중국한자받아쓰기대회>프로그램

Fig. 1. “Chinese Character Dictation Contest” Program

(2) 국가보장

<国家宝藏(국가보장)>이라는 국영 라디오 및 TV 방송총국과 중국 CCTV 기록 국제미디어유한회사에서 문화탐색 프로그램과, 해설과 연극 형식을 가미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아래 그림은 <국가 보장> 프로그램의 홍보 포스터와 프로그램 화면이다.

그림 2. <국가보장(国家宝藏)> 프로그램

Fig. 2. P“National Treasure” Program

(3) 콘텐츠 <지차청록>

올해 섣달그믐날, 맹경양(Meng Qingyang, 孟庆旸) 이 리드하여 춤을 추는 문화 시극 <只此青绿(지차청록)> 은 중국 호랑이년 춘절만회에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 콘텐츠는 중국의 10대 명화인 <千里江山图(천리강산도)> 에서 영감을 받아 되었고, 제작진은 아름다운 강산 그림과, 푸른 풍경을 무대로 가져와서, 기술적 수단을 통해 산에 구름과 안개가 자욱하게 끼고, 그림 속의 사람이 있고, 그림 밖도 그림이 있는 멋진 이미지를 선보였다. 아래 그림은 명화(일부분) <천리강산도>와 프로그램 <지차 청록>의 화면이다.

그림 3. <천리강산도>(일부분)과 <지차청록>무대화면

Fig. 3. “Thousands Miles of Mountains and Rivers” and “Only This Green”

나. 국영 지역 방송 프로그램

중앙 방송국에 이런 전통 프로그램이 제작뿐만 아니라, 각 지역 방송국도 전통문화를 가지고 우수한 프로그램도 많이 제작하였다. 중국 허난성 방송국은 2021년부터 중원의 전통화에 기반 하여 <河南春晚(허난춘완)>, <元 宵奇妙夜(기묘한 대보름밤)>, <清明奇妙游(기묘한 청명 투어)>, <端午奇妙游(기묘한 단오절 투어)>, <七夕奇妙游 (기묘한 칠설날 투어)>, <中秋奇妙游(기묘한 추석 투어)>, <重阳奇妙游(기묘한 중양절 투어)>이 7개의 "중국 전통축제" 시리즈의 문화 특별 프로그램을 연속적으로 방송했다. 그 중에 대표적인 콘텐츠가 <唐宫夜宴(당궁야얀)> 이 제일 유명하다. 문화적 핵심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정교한 제작을 통하여 멋진 효과가 보여주어서 널리 관심을 끌었고 격찬을 받았다.

<당궁야얀>부터 <지차청록>, <중국명절>에서 <중국 절기>까지, 제작자들은 프로그램이나 디지털 콘텐츠로 중국 전통 문화의 중국식 로맨스를 끊임없이 전시하고 있다.

Ⅲ. 연구 내용

1.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전환

2020년 이전의 중국 대부분의 전통문화 프로그램은 그 자리에서 녹화를 하여 고정시간에 방송하였다. 그러나 융합미디어 환경의 영향으로 전통 문화 프로그램은 문화 시장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발전이 상대적으로 보수적이고, 전통적 요소를 재창조 개념이 결여되어 있다. 특히 전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으로 소비자들은 현장 녹화 과정에 더 이상 참여할 수 없게 되었고, 전통문화 프로그램은 전례 없는 병목 현상에 직면했다. 프로그램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제작팀은 미디어 환경을 결합하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며 기존 프로그램의 새로운 생존 방식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2021년은 중국 전통문화를 재폭발의 새로운 기년이 되었으며, 전통적 미디어 환경에서 융합 미디어 환경으로 프로그램이 전환되는 중요한 시점이기도 되었다.

표 1. 중국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발전 특징 비교

Table 1. Comparison of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Chinese Traditional Cultural Programs

위 표에서 보여주는 전통 미디어시대와 융합미디어 시대에 중국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발전 특징들 따라서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중요한 발을 분석하였다.

2.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발전

가. 시간이나 장소의 한계를 깨고 융합미디어 수단으로 홍보한다.

현재 대부분의 전통문화 프로그램은 주로 스튜디오에서 촬영되며 공간이 작은 무대로 제한된다. 융합 미디어 시대에 미디어 기술은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기존프로그램 제작의 공간적 한계와 방송의 시간적 한계도 허물었다. 동시에 전통적인 문화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고속 인터넷 시대에는 微博(웨이보), 抖音(중국 TikTok), Bilibili, Youtube, Instagram 등 기타 소셜 플랫폼과 같이 양방향성이 강력한 플랫폼은 젊은이들의 모임 장소가 되었다. 주류 문화를 전달하는 주류 미디어는 각 플랫폼과 협력하여 모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매트릭스를 구축하여 전통문화의 크로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해야 한다.

나. 미학적 장벽을 허물고 우수한 전통문화를 효율적으로 유도한다.

융합미디어 시대에는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으며, 기존 미디어와 뉴 미디어의 융합이 소비자에게 제공되었다. 다양한 문화정보는 각 플랫폼에서 서로 다른 학력과 문화적 성장배경을 가진 소비자 사이에서 미적 표준의 양면성이 나타나게 되었고, 점차 더 넓어지는 정보화의 인지격차를 형성하게 되었다. 두 세대 사이의 세대 간 갈등과 다른 문화계급의 문화적 표현에 대한 전혀 다른 표현방법은 우리가 주목해야 할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 배경에서 전통문화 프로그램은 문화의 미학적 장벽을 허물고 문화의 시각적 변화를 통해 우수한 문화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전달 되도록 해야 한다.

다. 디지털기술을 문화 커뮤니케이션에 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기술의 확대로 디지털 영상 기술의 발전도 더불어서 큰 도약을 하였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예술적 표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더 섬세하고 아름다운 장면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현재 존재하지 않는 국가 보물이나 오래된 물품도 컴퓨터 기술로 완벽하게 전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묘한 단오절 투어> 프로그램 중에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놀라움을 선사한 꼭두각시놀음 춤 <唐印(당인)>은 AR 가상현실 기술과 전통 춤의 융합한 콘텐츠이다. <당인>은 단오 축제에서 수백 명의 장인이 참여한 꼭두각시놀음이다. 배우가 무대 위에서 인형처럼 춤을 추면, 후반 제작의 특수 효과를 통하여 화면에 실시간으로 제공되었다. 실제 장면과 가상장면을 합성해서 시청자에게 다양하고 무한한 상상의 공간을 제공하였다.

그림 4. <당인> 화면과 QR코드

Fig. 4. “Tangyin”’s Cut and QR Code

라. 전통문화 산업 콘텐츠는 다양한 영역에서 다변적으로 확장하고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킬수 있다.

융합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역할뿐만 아니라 콘텐츠, 미디어 기능 및 경영 모델의 다양한 융합이다. 전통문화 프로그램은 콘텐츠 산업의 확장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문화 프로그램은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고 현재 콘텐츠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부가가치를 전략적으로 향상을 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2021년 <당궁야얀> 콘텐츠가 인기를 얻은 후 허난성 방송국에서 <唐宫夜宴中的国宝(당궁야얀 중의 국보)> 쇼트폼 시리즈를 방송하였는데 그 콘텐츠 중 「莲 鹤方壶(연학방호)」, 「贾湖骨笛(가호골적)」, 「唐三彩(당삼채)」, 「簪花仕女图(잠화사녀도)」 등은 중국 당나라 시대의 보물들에 대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중국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는 성과가 있었다. 이와 같은 영향력은 허난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이 방송 전 대비 40% 가까이 증가했으며, 「당삼채」도 예상외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9] 이처럼 전통문화 프로그램 방영 이후 박물관 및 기타 문화장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을 증명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당나라 시대의 의복과 메이크업의 인기도 대중에게 반영되고 있다. 또한 小红 书(소홍서), 抖音(중국TikTok)과 같은 플랫폼에서도 <당궁야얀>안에 연출된 캐릭터와 비슷한 커버 메이크업이나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이 큰 인기를 얻었다. 아래는 <당궁야얀> 콘텐츠가 방송된 후 등장한 관련 IP 제품들이다.[10]

그림 5. <당궁야얀>의 관련한 IP 제품

Fig. 5. About Content "Tang Palace Night Banquet"'s Peripheral Products

Ⅳ. 결론

위에서 언급한 전통문화 콘텐츠는 중화민족의 오천 년 찬란한 문화와 유구한 역사에서 소재를 얻었다. 이러한 전통문화 콘텐츠는 시각적 또는 청각적 디지털 예술 콘텐츠로 중국의 전통문화를 소비자들의 현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디지털 콘텐츠화한다. 이러한 디지털 무대 예술은 독특한 문화적 매력을 꽃피운다.

본 논문은 전통문화 콘텐츠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융합미디어 환경의 특성과 함께 전통문화의 디지털 콘텐츠 발전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융합 미디어 시대의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통하여 중화민족의 전통문화 보존 및 계승의 확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References

  1. Edaily, "TV specializing in traditional culture and arts will open in November next year... Secured budget of KRW 2.4 billion", Dec.2018.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689606619437208
  2. Taeha Ryu, Seungcheon Kim, "A study on alarm broadcasting method using public data and IoT sensing data",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22, No. 1, pp. 21-27, Feb.28, 2022.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2.22.1.21
  3. Taeha Ryu, Seungcheon Kim, "A study on alarm broadcasting method using public data and IoT sensing data",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22, No. 1, pp. 21-27, Feb.28, 2022.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2.22.1.21
  4. Seongju Chung, Taehui Lee,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and Prospect of Architectural Cultural Heritage Content Applied to 3D Digital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JKAIS), Vol.22, No.2, pp.188-198, 2021. DOI:https://doi.org/10.5762/KAIS.2021.22.2.188
  5. Hwa-Young Kim, "Case Studies on Art Education Programs : Focusing on Sejong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Vol. 16, No. 3, pp. 53-73, 2021. DOI:https://doi.org/10.15815/kjcaes.2021.16.3.53
  6. Britannica, "Media Convergence", Aug.2017. https://www.britannica.com/topic/media-convergence
  7. Kim Mi-kyung, "A Study on the Function and Role of Community Media Center in Convergence Media Environment : Focusing on examination of operation of community media center of MBC", Media & Performing Arts, Vol. 10, No. 1, pp. 163-188, 2015. DOI: http://db.koreascholar.com/article.aspx?code=301349
  8. China Central Television(CCTV) Programme, "Chinese Character Dictation Contest 2013 -2015", State Language Commission&CCTV-10 http://tv.cctv.com/yxg/tbjm/htdh/
  9. XUEQIU NEWS, "Lantern Festival party, landmark punch cards, why did "Tang Palace Night Banquet" become a "cultural phenomenon" in 2021?", 28, Feb. 2021. https://xueqiu.com/1571712278/173015877
  10. NETEASE NEWS, "Pay attention, a large wave of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at the Tang Palace Night Banquet is here", May. 2021. https://www.163.com/dy/article/GARB1KLU0525RGJ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