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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ase analysis of NFT digital art works

NFT 디지털아트 작품 사례분석

  • 윤희선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 정진헌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Received : 2022.06.06
  • Accepted : 2022.10.07
  • Published : 2022.10.31

Abstract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etaverse and Non-Fungible Token (hereinafter referred to as NFT) technology will not only create new supply and demand markets for digital art creators, but also for existing art writers. As interest in and trading of virtual assets and coins increases, so does the demand for digital art trading in the NFT market. This study examines the theoretical content of NFTs, blockchains, and Metaverse, and analyzes various expressions of NFT art that are currently popular. As the case study, 100 projects were selected and analyzed in the overall OpenSea ranking, which included 2D graphics, 3D graphics and motion graphics works. Then, from the perspective of creators, the graphic styles of NFT digital art are divided into 4 types: 2D graphics, 3D graphics, 2D dynamic graphics, 3D dynamic graphics, and analyzed and studied. It is hoped that in the future, this study can suggest the direction of creating graphic styles to digital art NFT creators.

본 연구에서는 NFT, 블록체인, 메타버스의 이론적 내용을 살펴보고, 현재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NFT 아트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분석하였다. 사례연구 내용으로는 2D 그래픽, 3D 그래픽, 모션그래픽 작품을 오픈씨 전체랭킹 100개의 프로젝트를 분석하였다. 메타버스 공간과 NFT 기술은 디지털 아트 창작자뿐 아니라 기존의 예술작가 모두에게 새로운 공급과 수요의 시장을 만들어 줄 것이다. 가상 자산인 코인에 대한 관심과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NFT 시장에서의 디지털 아트의 거래 수요는 점차 늘어가고 있다. 이후 창작자들을 위하여 NFT 디지털 아트의 그래픽스타일을 2D그래픽, 3D그래픽, 2D 모션그래픽 3D 모션그래픽 4가지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추후 디지털아트 NFT 창작들에게 그래픽스타일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Keywords

Ⅰ. 서론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의 특징과 NFT 디지털 아트의 표현방식을 분석하였다. 메타버스는 기존의 게임과 다르게 사용자의 높은 자율성, 경제활동, 콘텐츠 제작과 같은 차별적인 특징이 있다. 메타버스 플레이어는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욕구 충족에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기존은 게임의 재화와 같은 코인을 활용하여 새로운 거래 방식이 생겨나면서, 새로운 디지털 자산 거래 시장이 만들어졌다. 시장 관점에서 보면 인터넷 사용자, 게임 시장, 가상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메타버스는 이러한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다. 메타버스 시장에서 가상 자산 코인을 활용한 디지털 아트의 수요는 늘어가고 있으며, 디지털 아트 창작자들을 위하여 NFT 거래 시장 오픈씨 마켓에서 성공한 프로젝트 NFT 디지털 아트 작업 방식과 그래픽 표현방식을 분석한다. 오픈씨의 상위권 프로젝트 순위를 기준으로 NFT 작품을 컴퓨터 그래픽 표현 방식으로 분류를 진행하고, 2D 그래픽, 3D 그래픽, 영상 방식에 따라 세 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작품 사례를 분석하였다. NFT 기술을 통하여 디지털 아트 창작자들의 작품 확장성에 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NFT개념

가상 자산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는 코인과 토큰으로 구분되어 발행된다. 사회에선 하나의 의미로 통용된다.[1] 그 중 NFT(Non-Fungible Token)는 코인보다 넓은 의미를 내포하는 가상 자산이다. NFT(Non-Fungible Token)이란, "대체 불가능 한 토큰"이라는 뜻이며, 대체 불가능한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즉, 기존의 비트코인과 같이 발행된 가상화폐가 서로 동일한 가치로 거래를 할 수 있는 대체 가능 토큰이 아닌, '각각의 토큰이 서로 다른 고유의 가치를 지닌 자산'을 의미한다.[2]

2. 블록체인

블록체인이란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을 말한다. 즉, 네트워크에 참여자가 모든 거래 내역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기술을 자칭하는 말이다.[3] 블록들은 체인 형태로 그룹화된 형태 때문에 블록체인이라 이름이 붙었다. 블록체인에서‘블록’은 개인과 개인의 거래 P2P의 모든 데이터가 기록되는 장부가 된다.[4] 블록들은 생성된 후 시간의 따라 순차적으로 연결된 체인의 구조를 보인다. 사용자가 거래내역을 소유하고 있어 거래 내역을 확인할 때는 사용자가 보유한 장부를 대조하여 살펴봐야 한다. 이를 통하여 블록체인은 ‘분산 거래 장부’로도 불리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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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기존거래와 블록체인의 차이점

Fig. 1. Differences between traditional transactions and blockchain

표 1. 블록체인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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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Blockchain Features

3. 메타버스

메타버스(metaverse)는 확장 가상 세계이다. 초월의 뜻을 지닌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 '(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 이다. '가상 우주'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3차원에서 세상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인 금융, 직업,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를 뜻한다. 경제와 정치, 문화, 사회에 전반적으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넓게 사용된다. 메타버스의 근간을 이루는 가상현실과 아바타는 기존의 '게임'과 큰 차별점이 없다. 메타버스 안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에서 가능했던 것들이다.[5] 많은 IT업계들이 '메타버스' 진출을 진행중에 있거나 예고한 상황이다. [7]

Ⅲ. NFT 디지털 작품

1. 해외사례

가. 아티스트 비플(Beeple)

비플의 디지털 콜라쥬 ‘매일: 첫 5천 일(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은 크리스티 경매에서 6,930만 달러에 팔렸고, 이는 NFT 열기의 신호탄이 됐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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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매일: 처음 5000일

Fig. 2.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2. 국내사례

가. 마리킴

피카프로젝트[9]는 국내팝아티스트 마리킴의 그림을 한 10초짜리 영상 ‘Missing and Found’가 288이더리움한화로 약 6억 원에 판매고, 미술계의 큰 관심을 끌었다. 피카프로젝트에 ‘아이돌’이라고 불리워지는 큰 눈을 가진 만화그림체의 여성 캐릭터가 담긴 이 작품은, 개발시점 기준 NFT가 적용된 국내 첫 미술품으로 의미가 있다. 국내 플랫폼을 활용한 첫 NFT 작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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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실종과 발견'

Fig. 3. ‘Missing and Found’

3. NFT시장

글로벌 NFT로 전문화된 사이트 ‘논펀지블닷컴’에 따르면 지난해 거래된 NFT의 총액은 176억9500만달러약 21조9600억원. 2020년보다 2만1350% 증가한 액수이다. 판매량 역시 전년 대비 1836% 늘어난 2741만건에 달했다.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과거에는 아무 쓸모가 없던 디지털 파일이 사고팔 수 있는 ‘재화’가 됐다. 전에 없던 수십조원 규모의 신규 투자 시장이 생겨났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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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NFT시장규모

Fig. 4. NFT Market

Ⅳ. NFT 디지털아트 작품의 표현방식

1. 2D그래픽 스타일 NFT작품

NFT디지털 아트 작품들을 살펴보면 캐릭터 일러스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표 2. 2D그래픽 스타일 NFT작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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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2. 2D graphic style NFT work example

2. 3D그래픽 스타일 NFT작품

NFT디지털 아트 작품들을 살펴보면 3D캐릭터 모델링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표 3. 3D그래픽 스타일 NFT작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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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3. 3D Graphic style NFT work example

3. 영상그래픽 스타일 NFT작품

NFT디지털 아트 작품들을 살펴보면 2D 일러스트 모션그래픽과 3D애니메이션 표현 방식이 보여진다.

표 4. 2D,3D영상 그래픽 스타일 NFT작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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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4. 2D, 3D video graphic style NFT work example

4.오픈씨 TOP100 NFT프로젝트

오픈씨의 전체 탑100랭킹의 NFT작품을 그래픽 스타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표 5. 오픈씨 TOP100 NFT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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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5. OpenSea TOP100 NFT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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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OpenSea 탑100 NFT작품 표현방식 분류표

Fig. 5. Top 100 NFT Expression Classification Table

Ⅴ. 결론

본 연구는 메타버스 흐름에 따라 NF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아트 NFT 사례 중에서 컴퓨터그래픽으로 표현된 작품의 표현방식을 분석하였다. NFT작품은 컴퓨터 그래픽 표현 방식인 2D그래픽, 3D그래픽, 영상 방식에 따라 세 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첫 번째로 2D그래픽 작품은 일반인에게도 익숙한 형태로, 정지된 일러스트 이미지 형태로 표현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두 번째로 3D그래픽 작품은 캐릭터 모델링의 정지된 렌더링 이미지가 NFT 컬렉터블 프로젝트에서 사람, 동물, 로봇 등 다양한 캐릭터들이 의인화되어서 만들어지고 있었다. 또한 트위터에서 프로필에 적용할 NFT이미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의인화된 다양한 3D캐릭터들은 하나의 캐릭터가 코스튬을 통하여, 여러 가지 정지된 형태의 렌더링 이미지가 많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 세 번째 표현방식인 영상은 2D, 3D 그래픽의 모든 표현방식으로 간단한 캐릭터 모션이의 표현방식이 보여졌다. 본 연구는 디지털 아트의 NFT 기술을 통화여 고유성을 인정받고, 작품으로서 가치를 가지게 된 컴퓨터 그래픽 디지털아트의 표현방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오픈씨 프로젝트 사례들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NFT디지털아트 작품의 발전 방향은 메타버스에서의 아이템, 게임, 땅을 NFT프로젝트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창작자들은 PFP그래픽 방식이 단순한 2D 캐릭터에서 모션그래픽, 3D그래픽, 인공지능 드로잉 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11] 향후 디지털아트 창작자들에게 NFT 프로젝트로써의 확장성을 제시한다.

References

  1. Jae-ok Lim, Dong-ju Kim. "A study on the impact of volatility in the cryptocurrency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Data Analysis Vol. 20. NO. 4 pp.1883-1895. 2018 DOI:https://doi.org/10.37727/jkdas.2018.20.4.1883
  2. TECHM NEWS, "Institutionalization of virtual assets"March,2022,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95070&page=10&total=848
  3. CHILHAKGRUN,"Summary of transaction details in the blockchain, a virtual currency called 'public transactionledger" January 2021 https://chilhakgrun.tistory.com/7767
  4. .BANKSALAD,"Block chain concept complete" March, 2019https://www.banksalad.com/contents/%EB%B8%94%EB%A1%9D%EC%B2%B4%EC%9D%B8-%EA%B0%9C%EB%85%90-%EC%99%84%EB%B2%BD-%EC%A0%95%EB%A6%AC-dh1do
  5. FINNEWS."A metaverse that feeds on the future?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games and 'skepticism'?" February, 2022, https://www.fnnews.com/news/202202170700228467
  6. Choi, Y.-G. A Case Study on the Adjustment of Story Copyright Problems in Internet Game Broadcasting Media.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20. NO. 1 , pp.61-67 .2020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0.20.1.61
  7. Yun HyunJung ,Lee Jin ,and Yun HyeYoung "Theory on Metaverse Concepts and Types: Focusing on Possible World Theory." Humanities Content Vol.- No.62 , pp.57-81. 2021 DOI: https://doi.org/10.18658/humancon.2021.09.57
  8. Bo-reum Kim, and Ho-seong Yong. "Issues and Perspective on the NFT Art Market." Journal of Digital Arts Engineering Multimedia Vol. 8. NO.3 pp.325-337. 2021 DOI: https://doi.org/10.29056/jdaem.2021.09.08
  9. HANKOOKILBO,"Korea's first NFT-applied artwork sold for 600 million won"March, 2021"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31809340004894
  10. Taeha Ryu, Seungcheon Kim, "A study on alarm broadcasting method using public data and IoT sensing data",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22, No. 1, pp. 21-27, Feb.28, 2022.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2.22.1.21
  11. Xinyi Shan, Jean-Hun Chung, " Comparison of the Characteristics of Green Screen and LED Wall in Virtual Produc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11, No.2, pp. 64-70, 2022 DOI: https://doi.org/10.7236/IJASC.2022.11.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