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A2A03044887).
References
- 고호경, 허난, 노지화. RPP(Role-Play Presentation)를 통한 교사의 AI 교사와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분석. 수학교육, 60(3), 321-340. (2021).
- 교육부. 더 나은 미래, 모두를 위한 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시안). (2021).
-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이렇게 바뀝니다. 리플릿. 교육부. (2022).
- 윤대균. 학습관리시스템(LMS)이란 무엇인가, Siow news. https://slownews.kr/73684, retrieved, 20230620. (2019).
- 이준. LCMS(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기반의 e-Learning 개발과 적용, 교육정보방송연구, 8(2), 93-113. (2002).
- 허난, 노지화, 고호경, 강수산. 수학 학습 과제 관리 플랫폼 '수쌤' 개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2023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83-85. (2023).
- Anderson, T. (Ed.). The Theory and Practice of Online Learning. Athabasca University Press. (2008).
- Ates, A., Turali, Y. and Guneyce, Z.. Using blended learning model in teacher education: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structional Technologies Symposium, April 16-18, Ege University, Kusadasi, Aydin, Turkey, Pegema Publishing, pp.1118-1130. (2008).
- Blankenship, J.. Network Attached Storage (NAS) Performance, Security, and Cryptographic Conformance. CRC Press. (2016).
- Bonk, C. J., & Graham, C. R. (Eds.).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Global. Perspectives, Local Designs. Pfeiffer. (2006).
- Clark, R. C., & Mayer, R. E..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John Wiley & Sons.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