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통합형 도시재생사업으로서 마르세유 유로메디테라네의 특성과 시사점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Marseille's Euromméditerranée as an Integrated Urban Regeneration Project

  • 박원석 (대구대학교 부동산.지적학과)
  • 투고 : 2024.01.10
  • 심사 : 2024.03.14
  • 발행 : 2024.03.3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마르세유의 유로메디테라네의 사업 현황과 특성을 살펴보고, 국내 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로메디테라네는 마르세유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출자・협력한 거버넌스형 사업추진기구인 EPAEM을 통해 사업을 수행하여, 유로메디테라네가 마르세유의 활성화와 삶의 질 개선에 의미 있는 성과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도시재생사업으로서 유로메디테라네의 특성으로는 전면 재개발과 수복재개발 방식을 결합한 복합적 접근방법의 활용, 하드웨어적인 물리적 재생과 소프트웨어적인 경제・문화・환경적 재생을 결합한 통합적 재생의 활용, 거버넌스형 도시재생 사업구조의 활용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으로 도시재생사업 단위의 복합화 및 대형화, 국가차원의 거버넌스형 추진기구의 활용, 적절한 민관 파트너십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Marseille's Euromméditerranée project and provide policy implications for revitalizing domestic urban regeneration projects. First, we identify Euroméditerranée as a pivotal urban regeneration effort, executed by EPAEM-an organization fostering governance-driven project advancement through collaboration and investment from both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This endeavor has significantly contributed to revitalizing Marseille, enriching the quality of life for its residents. Second, this urban regeneration project has the following notable features: consolidated approach with combination of full redevelopment and rehabilitation, integrated regeneration covering hardware-like physical regeneration and software-like economic, cultural, and environmental regeneration; government-type urban regeneration project structure. Finally, we suggest that policymakers should consider the economic scale in urban regeneration projects, national-level government organizations, and efficient public-private partnerships.

키워드

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3년도 대구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참고문헌

  1. 강경주.장정민(2023), "평택시 일반근린형 도시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토지주택연구」, 14(2): 51~71. https://doi.org/10.36623/KSSR.2022.71.3
  2. 권용봉.황재훈(2019), "도시재생 사업과정에서의 젠트리피케이션에 관한 연구", 「부동산경영」, 19: 335~352.
  3. 김동완.황은정(2019), "예술 주도 도시재생의 지속 가능성 확보 방안 연구: 런던 혹스턴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과 예술가 지원 플랫폼을 사례로", 「지방정부연구」, 22(4): 209~234. https://doi.org/10.20484/klog.22.4.9
  4. 김상태.류태창(2018), "자율상권구역(BID), 도시재생을 위한 거버넌스- 미국.영국의 BID 제도 및 운영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주거환경」, 16(4): 197~214.
  5. 남진.우명제(2010),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공공의 사업비용 조달방법 연구-미국 TIF의 운용과 분쟁 실태를 중심으로", 「국토계획」, 45(7): 47~65.
  6. 류재한(2019), "유럽문화수도 'Marseille-Provence 2013' 프로젝트의 방법으로서의 유로메디테라네 고찰", 「유럽문화예술학논집」, 10(2): 69~89. https://doi.org/10.26854/JECA.2019.10.2.69
  7. 박근철.주범.김홍기.김세용(2011), "영국의 도시재생 전략체계와 실행전략에 관한 연구", 「국토지리학회지」, 45(1): 11~26.
  8. 박원석(2017), "도시재생사업에서 리츠의 활용 방안", 「주택도시연구」, 7(2): 1~17.
  9. 박원석(2021), "도시재생사업에서 민관 파트너십을 활용한 재원조달 방안", 「한국지적학회지」, 37(3): 159~177. https://doi.org/10.22988/KSC.2021.37.3.012
  10. 박원석(2023a), "도시재생사업에서 민관 파트너십의 활용 방안: 거너번스 관점에서 본 유형 및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6(2): 137~154. https://doi.org/10.23841/EGSK.2023.26.2.137
  11. 박원석(2023b), "프랑스의 거버넌스형 도시재생 추진기구로서 ANRU의 특성과 시사점",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6(3): 324~336. https://doi.org/10.23841/EGSK.2023.26.3.324
  12. 배준구(2014), "프랑스의 도시간 협력", 「사회과학연구」, 30(4): 499~521.
  13. 배준구(2019), "프랑스의 도시재생사업과 시사점-마르세유와 낭트 사례로", 「지중해지역연구」, 21(1): 103~132. https://doi.org/10.18218/JMAS.2019.21.1.103
  14. 양재섭.김영환.김정원(2007), "영국의 도시재생 추진기구와 지원제도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42(5): 129~143.
  15. 이삼수.이재수(2013), "TIF와 BID를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의 자금조달 및 관리운영 방안 연구-밀워키시의 리버워크 재생사업을 사례로", 「도시행정학보」, 26(1): 117~141.
  16. 이성근.최민아(2012), "보를로법에 의한 프랑스 국가도시재생프로그램(PNRU) 및 도시재생사업 특성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47(4): 15~33.
  17. 최은순(2005), "마르세이유의 경제문화 발전전략-해양사업과 유로메디테라네 사업을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연구」, 10: 121~140.
  18. 최은순(2007), "마르세이유항의 재개발-문화복합기능도시의 구상", 「해양문화학」, 4: 29~45.
  19. Adair, A. and M. Haran (2008), "Regenerating Brownfields: Innovative Financing and Risk Sharing Vehicles", International Real Estate Research Symposium, IRERS 2008, 31~46.
  20. Bertoncello, B. and J. et Dubois (2012), "Marseille Euromediterranee, accelateur de metropole", La ville des createurs. Terrin Jean-Jacques, Marseille: Parenthese.
  21. Coatham, V. and L. Martinali (2010), "The Role of Community-Based Organisations in Sustaining Community Regenerationan Evaluation of the Development and Contribution of Castle Vale Community Regeneration Services (CVCRS)",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ology and Social Policy, 30(1/2): 84~101. https://doi.org/10.1108/01443331011017056
  22. Deng, H. and J. He (2016), "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PPP Model Based on REITs in Urban Regeneration Practic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conomics, Social Science, Arts, Education and Management Engineering, 255~266.
  23. Etablissement Public d'Amenagement Eurommediterranee (2021), Rapport d'activites 2020, Paris.
  24. Etablissement Public d'Amenagement Eurommediterranee (2022), Approche strategique 2030, Paris.
  25. Etablissement Public d'Amenagement Eurommediterranee (2023), INVESTIR a Marseille, Paris.
  26. Pratt, A. C. (2009), "Urban regeneration: From the Artsfeel Good'Factor to the Cultural Economy: A Case Study of Hoxton, London", Urban Studies, 46(5-6): 1041~1061 https://doi.org/10.1177/0042098009103854
  27. Williams, B. (2006), Fiscal Incentives and Urban Regeneration in Dublin 1986-2005, Journal of Property Investment & Finance, 24(6): 542~558. https://doi.org/10.1108/14635780610708329
  28. Urban Regeneration Information System, Accessed October 30, 2023. http://www.city.go.kr. (in Korean)
  29. Euromediterranee, Accessed October 30, 2023. http://www.euromediterranee.fr.
  30. France Statistical Office, Accessed October 30, 2023. http://www.insee.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