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저소득층(低所得層)을 위한 소규모 인간봉사조직분의 효과성(效果性)에 관한 평가연구(評價硏究)를 소개한 것이다. 클라이언트에게 만족스러운 서어비스를 제공하고, 충분한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고, 요원(要員)들간의 갈등과 긴장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조직분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네 가지 중요한 진료소조직분의 활동들을 평가(評價)하였다. 이들 활동을 "이중(二重) 목표(目標)" (Dual Goal)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목적개념(目的槪念)에 입각해서, 외부(外部) 또는 내부(內部) 지향적(指向的) 목표달성(目標達成)을 위한 것으로 양분(兩分)했다. 이러한 활동들을 18개 진료소(診療所)에서 709명의 저소득층 클라이언트들과 133명의 요원(要員)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設問調査)와 현장시찰(現場視察)을 통해서 평가하였다. 이 결과, 효과성규준치간(效果性規準値間)의 상호연관성(相互聯關性), 효과성(效果性)과 관련된 진료소조직분의 구조적(構造的) 및 인간적(人間的) 특성(特性)에 관하여 연구(論究)하였다.